안양샘병원장례식장, 불교식장례 진행한 후기입니다.

코로나로 인해서 우리의 일상이 많이 달라졌지만, 요즘은 그나마 괜찮은 날들 뿐이었어요. 특히 거리 두기의 폐지는 길었던 코로나의 시간에서 풀려났어요. 또, 실외 마스크의 해지 또한 기다렸던 소식이었어요. 이렇게 일상이 조금씩 변화하고 있는 가운데 장례식장에도 조금씩 조문객들이 오기 시작했어요. 장례식장에는 여전히 위로 메세지를 받고 싶은 상주분들이 많았어요. 그래서 오늘은 안양샘병원장례식장에서 불교식으로 진행한 후기를 알아봤어요.


특히 이번 안양샘병원장례식장에서 진행한 불교장례는 긴급장례접수 번호인 1661-2353으로 전화를 먼저 주셨어요. 블로그의 포스팅을 보시고 전화를 주신 케이스였는데요. 그래서 바로 담당 의전 팀장님을 배정해드렸어요. 전국의 장례서비스가 가능하기 때문에 편하게 장례컨설팅을 잡아드렸어요. 장례컨설팅에서는 입관시간, 화장시간, 발인시간의 장례일정을 조절했어요. 그리고 상복을 입을 분들의 확인과 도우미 투입 여부를 꼼꼼하게 따져드렸어요.

이렇게 장례일정과 상주 인원, 도우미의 파악이 끝이 났다면 안양샘병원장례식장에 직접 투입되기까지 약 2시간 정도 소요됐어요. 그 다음 안양샘병원장례식장 측에서 준비한 영정 꽃 제단 장식의 설치가 끝났다면 장엄번을 설치해드렸어요. 장엄번은 불보살의 가피 속에서 의식을 치르기 위해 설치하는 것이었어요. 인로왕보살번과 아미타불번으로 설치를 해드려 고인의 극락왕생을 발원해 드렸어요. 그리고, 초배상을 올리면 안양샘병원장례식장의 1일차 일정이 잘 마무리 될 수 있었어요.

요즘 화장장 때문에 장례일정도 많이 변하는 추세였어요. 4일, 혹은 5일까지 진행하는 경우도 많았어요. 안양샘병원장례식장의 2일차 일정에서는 입관, 참관, 성복례 순으로 진행됐어요. 특히, 입관부터 성복례까지 스님의 시다림을 진행하고 있었어요. 특히 시다림을 진행하시는 스님의 경우 불국토의 지사 전산망을 통해 스님을 모시는 것이 가능했어요. 다른 곳에서 장례서비스를 진행하는 경우는 스님을 직접 모시는 것이 조금 힘들었어요. 불국토만이 가능한 장례서비스였어요.
그리고 시다림은 타인으로부터 곤욕을 치르거나 괴로움을 받는 것을 특하지만, 불교에서의 시다림은 고인을 위해 염불하고 축원하며 때로는 설법하는 것을 뜻했어요. 영가의 극락왕생을 위해 기원하기 때문에 꼭 필요한 일정이었어요. 그래서 안치실에 있던 고인을 입관실로 옮겨 깨끗하게 닦아드렸어요. 깨끗하게 정리를 해드린 뒤 불경수의를 입혀드렸어요.

불경수의는 망자에게 옷을 입혀 지장보살의 가피를 받아 죄업을 깨끗이 하고 극락에 갈 수 있게 돕는 의미를 담은 불교식 염습과정이었어요. 특히 금강경이 새겨진 수의이기도 하고, 불국토만의 특허를 받은 디자인으로 정성스럽게 입혀드렸어요. 그 다음 참관을 진행하여 유족 분들과 함께 광명진언이 적힌 한지를 고깔로 접어 고인의 위에 층층이 쌓아 올리는 구품 연화대렴을 진행했어요. 불교와 관련이 깊은 연꽃을 상징화하며 광명진언이 고인의 몸에 닿으면 극락정토로 더 빠르게 태어나길 염원하는 마음이 깃들어져 있었어요.
특히 불교와 뗄 수 없는 연꽃으로 가장 아름답고 화려할 때 물러날 줄 알았고, 부처의 지혜를 믿는 사람이 왕생할 때 연꽃 속에서 다시 태어난다는 연화화생의 의미도 가지고 있었어요. 이렇게 구품 연화대렴을 진행하여 생화 꽃관장식에 된 관에 보내드렸어요. 그리고 성복례를 지내면 안양샘병원장례식장의 2일차 일정을 끝낼 수 있었어요.

3일차 안양샘병원장례식장의 일정에서는 고인의 가시는 길을 정리한 뒤, 발인을 보내드렸어요. 원래는 장지에 도착하여 관이나 구 앞에서 진행하는 것이 맞았지만, 요즘은 빈소에서 진행하는 것도 많았어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장지에 가기 전 고인을 담은 관을 운구하여 의전 차량에 무사히 안치를 해드렸어요. 이렇게 안양샘병원장례식장의 불교식장례 일정이 끝이 났어요.

오늘 알아본 안양샘병원장례식장의 불교식장례는 어떠셨나요?
장엄번제단, 스님의 시다림, 불경수의, 구품 연화대렴, 생화꽃관장식 지장보살상 크리스탈 위패를 제공하는 불국토만의 장례서비스였어요. 특히, 나이에 상관 없이 가입이 가능하며 전화 한 통으로 임종에서 장지까지 진행하고 있었어요. 장례 전문 지도사가 24시간 대기하고 있는 불국토는 매월 합리적이 가격으로 물가가 상승하더라도 가격이 변하지 않아 경제적이였어요. 특히, 후불제상조처럼 긴급장례접수 번호를 통해 일시불로 진행해도 괜찮았어요. 또, 불국토와 협약이 되어 있는 장례식장에서 진행할 경우 빈소 사용료를 할인 받을 수 있어서 더 경제적이었어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