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청장례식장, 불교장례식으로 보내드린 후기 입니다.


코로나는 아직까지 우리의 일상을 괴롭히고 있었어요. 특히 우리나라 국민 5명 중 1명은 무조건 걸린 거나 마찬가지였어요. 그만큼 코로나가 눈 앞에 바로 와있는 느낌이었어요. 우리는 마스크 없이 사람을 만나지 못했고, 친구들의 만남도 점점 줄어가 고립되어 있느 는낌이었어요. 단순하게 회사, 집을 왔다갔다 하는 사람도 많았어요. 위중증 환자도 많이 늘어 요즘은 마음의 준비를 해야하는 시기가 왔어요. 그래서 오늘은 대청장례식장에서 불교장례식으로 진행한 후기를 쓰려고 했어요.

유족 분들은 먼저 블로그 포스팅을 보고 긴급장례접수 번호인 1661-2353으로 전화를 먼저 주셔서 대청장례식장의 불교장례식을 진행할 수 있었어요. 그래서 장례 컨설팅을 진행했어요. 입관시간과 발인시간, 그리고 화장시간과 같은 장례 일정들을 알아봐드렸어요. 요즘은 화장장에 자리가 없어 화장 일정 때문에 변동이 되는 경우가 있으니 참고하는 것이 좋았어요. 그리고 상복을 입을 분들의 확인과 도우미 투입 여부를 꼼곰하게 상담해드렸어요. 상복이나 도우미같은 경우, 추가하실 경우에는 추가금이 붙는다는 것을 알아야만 했어요. 그리고 이렇게 대청장례식장에 투입되는 시간은 약 2시간 정도 소요됐어요.

그리고 대청장례식장에서 마련된 영정 꽃장식 제단이 설치가 됐다면 제단 양 옆으로 장엄번을 설치해드렸어요. 불교식 장엄번인 인로왕보살번과 아미타불번으로 고인의 극락왕생을 발원했어요. 인로왕보살은 고인을 극락정토로 인도하는 보살이며, 아미타불은 서방 극락 정토 세계에서 법을 설하는 보살이었어요. 이 두 보살의 힘으로 고인을 극락왕생을 기원했고 초배상을 올려서 조문을 진행한 뒤 대청장례식장의 1일차 불교장례식 일정이 끝이 났어요.

대청장례식장의 2일차 일정에서의 가장 중요한 일정인 입관, 참관, 성복례가 있었어요. 장례 전문 지도사가 먼저 일정을 설명 한 뒤 입관을 준비했어요. 특히 안치실에 있던 고인을 입관실로 옮긴 뒤 정성스럽게 깨끗이 닦아드렸어요. 그 다음 불경수의로 갈아 입혀 드렸어요. 그리고 특허받은 디자인으로 금강경이 새겨진 불경수의는 죄업을 깨끗이 하고 극락 갈 수 있게 돕는 의미를 담아 진행했어요.

스님의 시다림은 고인을 위해 염불하고 축원하여 고인을 극락왕생으로 모시기 위한 법문을 외우는 것이었어요. 참관에서도 유족분들을 모신 뒤 광명진언이 적힌 메시지를 고깔로 접어 연꽃 모양의 형태로 만드는 구품 연화대렴은 광명진언이 고인의 몸에 닿으면 극락정토에서 더 빠르게 태어나길 염원하는 마음이 깃들여져 있었어요. 이렇게 성복례까지 지내고 나면 대청장례식장의 2일차 일정이 끝이 났어요.

대청장레식장의 3일차 일정에서는 고인의 가시는 길을 정리해 드렸어요. 발인의 경우에는 원래는 관이나 구 앞에서 발인을 지냈지만, 요즘은 빈소에서도 지내고 있었어요. 그리고 출상하여 장지에 도착한 뒤 고인을 보내드렸어요. 이렇게 대청장례식장의 3일차 일정을 잘 마무리 할 수 있었어요. 유족 분들은 불교장례식을 진행해서 더 좋은 곳으로 보내드릴 수 있어서 좋았다고 하셨어요. 특히 스님의 시다림과 구품 연화대렴이 가장 마음에 들었다고 했어요.

오늘 알아본 대청장례식장의 불교장례식은 어떠셨나요? 영가의 극락왕생을 인도하기 위해 노력하는 불국토는 BTN불교TV의 자회사로써 책임을 다 하고 있었어요. 이미 불교장례로 10년 이상을 한 자리에서 진행하고 있었고, 전화 한 통으로 임종에서 장지까지 진행하고 있었어요. 장례 전문 지도사가 24시간 대기하고 있는 불국토는 장례서비스를 위해 노력하고 있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