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전문장례식장, 불교장례로 편하게 보내드린 후기입니다.

코로나로 인해서 우리의 일상은 많이 바뀌었어요. 특히 오미크론은 전염력이 강해서 하루 60만명이 걸릴만큼 위험했지만, 요즘은 그나마 소강상태에 접어든 것 같았어요. 하지만 다시 기하학적으로 늘어나는 확진자로 인해 우리는 조금 의기소침해졌어요. 그리고 위중증 환자도 많이 늘어 우리는 마음의 준비를 해야하는 시간을 가졌어요. 아무래도 문자나 전화로 조문을 하기보단 직접 가는 편이 더 마음에 놓였어요. 그래서 우리는 오늘 대구전문장례식장에서 진행한 불교장례를 알아보려고 했어요.


이번에 대구전문장례식장에서 진행하게 된 불교장례는 긴급장례접수 번호인 1661-2353에 직접 유족 분들이 전화를 걸어주셨어요. 그래서 접수를 통해 고인의 이송과 대구전문장례식장의 확인을 도와드렸어요. 그리고 자세한 장례 컨설팅을 해드렸고 장례일정과 상복을 입을 분, 그리고 도우미의 투입여부까지 세세하게 컨설팅해드렸엉. 이러한 자세한 장례 컨설팅 후, 대구전문장례식장으로 직접 투입까지 약 2시간 정도 걸렸어요.

대구전문장례식장 측에서 영정 꽃 제단 장식이 준비 됐다면 제단 양 옆으로 장엄번을 설치해드렸어요. 장엄번은 불교장례에서 빼먹을 수 없는 부처님께 인도하기 위해 설치해둔 것이었어요. 인로왕보살은 고인의 영혼을 접인하여 극락정토로 인도하는 보살이며 아미타불은 서방 극락정토세계에서 법을 설하는 보살이었어요. 불보살의 가피 속에서 의식을 치르기 위해 장엄번을 설치한 뒤 초배상을 올리면 대구전문장례식장의 1일차 불교장례 일정이 끝이 났어요.

대구전문장례식장의 2일차 일정에서는 입관, 참관, 성복례 순으로 진행했어요. 불교장례에서 가장 중요한 이 일정에서는 스님의 시다림을 입관부터 참관까지 진행했어요. 시다림은 원래 타인으로부터 곤욕을 치르거나 괴로움을 받는 것을 뜻했지만, 불교장례에서는 고인을 위해 염불하고 축원하며 설법하는 것을 뜻했어요. 그리고 고인을 입관실로 옮겨서 깨끗하게 닦아드린 뒤 불경수의로 갈아입혀드렸어요. 특히 이 수의는 불국토만의 특허받은 디자인으로 금강경을 새겨 지장부살의 가피를 받아서 죄업을 깨끗이 하고 극락 갈 수 있게 돕는 의미였어요. 그리고 유족 분들과 함께하는 참관을 진행했어요.

스님의 시다림을 진행하며 유족 분들은 전날 준비한 편지를 고인의 품에 넣어드렸어요. 그리고 광면진언이 적힌 한지를 고깔로 접어 연꽃 모양으로 형태를 만든 구품 연화대렴으로 고인을 아름답게 만들어드렸어요. 광명진언이 몸에 닿으면 극락정토로 더 빠르게 태어나길 염원하는 마음이 깃들어져 있었어요. 불교의 연꽃이 불생불멸의 상징이었고, 부처의 지혜를 믿는 사람이 왕생할 때 연꽃 속에서 다시 태어나게 하는 연화화생과도 의미가 연결됐기 때문이었어요. 이렇게 참관까지 마무리하면 성복례를 지내어 고인의 넋을 위로해드렸어요. 대구전문장례식장의 2일차 일정이 이렇게 마무리 했습니다.

대구전문장례식장의 3일차 일정은 고인의 마지막 가시는 길을 깨끗하게 해드렸어요. 특히 발인은 원래 장지로 이동해서 관이나 구 앞에서 지내는 것이 보통이었지만, 요즘은 빈소에서도 지내는 것이 보통이었어요. 그리고 장지에 이동하기 전에 운구할 인원을 선별하여 의전 차량에 탑승해 드렸어요. 이렇게 장지에 잘 도착하여 고인을 잘 보내드렸어요. 대구전문장례식장의 모든 일정이 잘 마무리 됐어요.

BTN불교TV를 자회사로 둔 불국토는 불교장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장엄번 제단과 스님의 시다림, 불경수의, 지장보살상이 새겨진 크리스탈 위패와 구품 연화대렴을 진행하고 있었어요. 전화 한 통으로 임종에서 장지까지 가능하며 전국 어디서든 서비스가 가능했어요. 매월 합리적인 가격으로 물가 상승에도 변함이 없으며 이 외, 선불식이 아니더라도 후불식으로도 장례 서비스를 진행할 수 있었어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