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로나로 인해 우리의 일상이 많이 변하여 마스크를 벗을 수 없을 것만 같았지만 생각보다 우리에게 성큼 다가왔어요. 오미크론의 확산세가 많이 줄어들어 거리 두기의 폐지와 더불어 실외 마스크까지 쓰지 않아도 됐어요. 이제 눈치 보지 않고 밖에서 편하게 마스크를 벗을 수 있었지만, 그래도 여전히 실내에서는 마스크가 필요했어요. 이렇게 우리의 일상을 망친 코로나는 1일 약 3만명의 추세의 확진자를 나타나서 여전히 마음의 준비를 해야하는 상황이 있었어요. 그래서 우리는 오늘 갈월장례식장에서 고인을 보내드렸던 후기를 적어보려 합니다.


상조에서 이용하는 장례서비스는 협약 장례식장에서 진행할 경우 빈소 이용료를 할인 받을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었어요. 불국토도 47개의 협약 장례식장을 전국에서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었어요. 그리고 불교식으로 진행하는 장례서비스에선 장엄번과 스님 시다림, 불경수의, 연화대렴을 진행하고 있었어요. 이번 장례서비스를 진행한 유족 분들은 블로그의 포스팅을 보고 불교식으로 진행하고 싶다고 하셨기 때문에 진행해드렸어요. 긴급장례접수 번호인 1661-2353으로 전화를 주셨기 때문이었어요.

그래서 바로 담당 의전 팀장님을 배정해드렸고, 자세한 상담에 들어갔어요. 장례일정과 상주 인원 도우미의 투입 여부를 확인해드렸어요. 요즘은 장례식장과 화장장에 자리가 없어서 5일 6일장으로 진행하고 있다는 점을 꼭, 참고해주세요. 특히, 이렇게 장례가 길어질 경우 빈소 사용료가 부담이 될 수 있었지만 불국토와 협약 장례식장에서 진행한다면 부담 되지 않았어요. 그래서 입관시간과 화장시간, 발인시간을 먼저 정해드리고 상복을 입을 분이 많다면 추가하여 대여가 가능했어요. 마찬가지로 도우미의 투입 인원이 적을 경우 추가가 가능했어요. 하지만 추가를 할 경우는 금액이 따로 또 발생된다는 점을 알아야만 했어요.
이렇게 갈월장례식장에서 직접 투입 되기까지의 시간은 약 2시간 정도 걸렸어요. 그리고 갈월장례식장측에서 영정 꽃 제단 장식이 끝이 나면 제단의 양 옆으로 장엄번을 설치해드렸어요. 장엄번은 인로왕보살번과 아미타불번을 설치해드렸어요. 불보살의 가피 속에서 의식을 치르기 위해 불교식으로 설치해 드렸어요. 그리고 초배상을 차려드렸고 갈월장례식장의 1일차 일정이 끝이 났어요.

갈월장례식장의 2일차 일정에서는 불교식장례에서 중요한 입관, 참관, 성복례를 진행했어요. 특히 이 일정에는 스님의 시다림이 필수였어요. 시다림은 원래 타인으로부터 곤욕을 치르거나 괴로움을 받는 것을 말하는 것이었어요. 하지만, 불교에서의 시다림은 고인을 위해 염불하고 축원하며 때론 설법하는 것을 말했어요. 전국 지사망을 통해 시다림이 가능한 스님을 모시어 영가를 보내드리기 위해 노력했어요. 그래서 이 시다림과 함께 안치실에 있던 고인을 입관실로 옮겨 드렸어요.
입관실에선 고인을 깨끗하게 닦아드리고 불경수의로 갈아 입혀드렸어요. 금강경이 새겨져 있어서 지장보살의 가피를 받을 수 있고 죄업을 깨끗이 하며 극락갈 수 있게 돕는 의미를 담아 불교식으로 진행하고 있었어요. 그리고 유족 분들과 참관을 진행했어요.

참관에서는 유족 분들과 함께 진행하는 구품 연화대렴이 있었어요. 연화대렴은 광명진언이 새겨진 한지를 고깔로 접어 연꽃 모양의 형태로 고인의 위에 쌓아 올렸어요. 광명진언이 몸에 닿으면 극락정토로 더 빠르게 태어나길 염원하여 진행했어요. 불교에서는 연꽃과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였어요.
불생불명의 상징으로써 가장 아름답고 화려할 때 지는 꽃, 연꽃은 부처의 지혜를 믿는 사람이 왕생할 때 연꽃 속에서 다시 태어날 수 있게 하는 연화화생의 의미를 담아 연화대렴을 진행했어요. 또, 성복례에서도 스님의 시다림을 진행하며 갈월장례식장의 2일차 일정이 끝이 났어요.

갈월장례식장의 마지막 3일차 일정에서는 고인을 보내드리기 위해 마지막 가시는 길을 정리해 드렸어요. 특히 발인의 경우 장지로 이동하거나 화장을 걸친 후 이동 해서 관이나 구 앞에서 진행하는 것이 보통이었지만, 요즘은 빈소에서도 많이 지내고 있었어요. 이번에는 장지로 이동하여 고인을 보내드릴 수 있었어요. 이렇게 갈월장례식장의 불교식장례 일정이 끝이 났어요.

상조를 통해 진행할 경우 이렇게 세세하게 신경을 쓸 줄 알았어요. 특히 불국토는 불교식장례로 보내드리고 있어서 지장보살상 크리스탈 위패까지 제작하여 보내드리고 있었어요. 나이에 상관없이 가입이 가능하며 선불식, 또는 후불식으로도 이용이 가능하다는 점이 장점이었어요. 전화 한 통으로 임종에서 장지까지 보낼 수 있는 편리함에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있었어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