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로나로 인한 우리 사회는 더 많이 폐쇄적으로 변하여 일상이 많이 변했어요. 갑자기 들려오는 조문 소식에도 망설이게 됐어요. 코로나로 인해 위축된 일상생활에서 우리는 점점 더 나아져가는 내일 위해 노력하고 있었어요. 오늘은 불교장례를 수원중앙병원장례식장에서 치르고 난 뒤 마무리까지 잘 한 후기를 가져와봤어요.

우리나라는 유교식으로 지내는 장례를 기반으로 하지만, 한 번쯤은 종교장례에 대해 생각하는 분들이 많았어요. 그 중에서도 기독교식과 불교식으로 하는 장례들이 있었는데요. 수원중앙병원장례식장에서 진행한 불교장례는 긴급장례접수 1661-2353을 통해 접수하여 불교장례로 진행하길 원하셨던 분이었어요. 갑작스럽게 돌아가셨지만, 장엄하게 고인을 보내드리기 위해 불국토를 통한 불교장례로 보내드린 분들의 후기들을 블로그에서 보셨다고 하셨어요.
수원중앙병원장례식장에서 불교장례를 진행하길 원한 유가족분들은 이송과 함께 하길 원하셨어요. 그래서 담당 팀장님이 입관시간과 화장시간, 발인시간을 세세하게 일정 조절을 했어요. 그 다음엔 상복을 입을 상주 인원과 도우미를 몇 명을 투입할 지까지 결정하게 되면 수원중앙병원장례식장에서 상복과 도우미 투입은 2시간 정도 소요됐어요.


수원중앙병원장례식장에서 영정 제단의 꽃장식이 끝나고 나면 장엄번을 설치하여 불교장례의 시작을 알렸어요. 장엄번은 인로왕보살번과 아티타불번이 제단의 양 옆으로 설치했어요. 인로왕보살번은 고인을 극락정토로 인도하는 영계의 안내자라고 알려져 있었어요. 아미타불은 서방 극락정토세계의 법을 설하는 보살이어서 이 두 장엄번으로 인해 영가는 극락왕생을 발원하고 있었어요. 초배상까지 올리면 수원중앙병원장례식장에서의 1일차 불교장례가 끝이 났어요.

2일차의 수원중앙병원장례식장에서의 불교장례는 제일 중요한 스님의 시다림과 입관, 참관, 성복례를 진행하는 일정이었어요. 다시 한 번 더 장례전문 지도사가 이 일정에 대해 설명을 해드린 것이 가장 좋았다고 한 유가족분들이었어요. 입관은 장례전문지도사가 직접 고인을 닦아드린 뒤 불경이 새겨진 불경수의로 입혀드렸어요. 그리고 스님과 유가족분들을 모신 후, 염습과정을 참관하며 스님의 시다림을 진행했어요.

스님의 시다림은 영가의 극락왕생을 기원하기 위함이었고, 광명진언의 메시지를 고깔로 고이 접어 연꽃처럼 쌓는 구품 연화대렴으로 고인을 더욱 더 아름답게 만들어 안치를 진행했어요. 연꽃은 불생불멸의 상징이므로 가장 아름답고 화려할 때 물러날 줄 아는 꽃이었어요. 이 연꽃의 꽃말이 청결, 신성, 아름다움이며, 부처의 지혜를 믿는 사람이 왕생할 때 연꽃 속에서 다시 태어난다 연화화생으로 의미가 연결되었어요. 그리고 성복례까지 지내면 수원중앙병원장례식장의 2일차 불교장례 일정이 끝났어요.

수원중앙병원장례식장의 3일차 불교장례에서는 정산과 정리가 다 끝나면 발인을 지냈어요. 이 발인의 경우에는 관 앞에서 진행하기도 했지만, 요즘은 빈소에서도 진행하고 있었어요. 발인이 끝나면 출상하여 장지에 도착했어요. 이로써 수원중앙병원장례식장의 3일 일정 불교장례가 모두 끝이 났어요.
유가족 분들은 불교장례로 장엄하고, 또 아름답게 고인을 보내드릴 수 있어서 좋았다고 했어요. 또, 광명진언의 메시지에는 편지를 고이 접어 품에 안겨드릴 수 있어서 좋았다고 하셨어요. 스님의 기다림 또한 마음에 깊은 울림이 있어서 좋았다고 하셨어요.

이렇게 불국토에서 진행한 수원중앙병원장례식장의 불교장례는 어떠셨나요? BTN불교TV의 자회사로써 나이에 상관 없이 가입이 가능하며, 전화 한 통화로 임종에서 장지까지 진행하고 있었어요. 장례전문 지도사가 24시간 대기하고 있으며, 묘지나 납골당을 협력을 통해 저렴하게 이용이 가능했어요. 영가의 극락왕생을 위한 선택, 불국토에서 진행하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L7fyuufwtOw&t=3s
BTN 불국토 상조
불국토 상조는 BTN불교TV가 불자님들을 위해 설립한 불교식 전문상조 서비스입니다.
www.btnlife.co.kr